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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묵상

 

에스겔30

하나님의 백성이 의지하는 이집트를 심판하여 하나님을 알게 하심

 

 

맥락과 의미

 

   에스겔서의 중심인 25-32장은 이방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말합니다. 25-28장은 암몬 모압 등 하나님의 나라 근처의 6개 나라에 대한 심판을 말합니다. 29-32장은 이집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길게 말합니다. 그 중심인 28:25-26은 하나님께서 그 분의 백성을 바벨론 포로로부터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라 약속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의 고통을 조롱하던 이방 나라들을 재판하여 심판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평안히 살게 할 것입니다. 그 백성들이 오직 여호와를 그들의 하나님으로 인정할 것입니다.

   이 말씀은 이방 나라들에게 말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들으라고 한 말입니다. 하나님이 바벨론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을 벌하실 때 그들은 이집트를 의지하였습니다. 그 이집트를 의지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이집트도 하나님이 다스리고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7번째로 다루는 이방 나라인 이집트에 대한 예언은 7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7개 예언은 하나만 빼고 예언의 말씀이 온 연대를 말합니다. 그 세 번째인30:1-19에만 연대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29:1-16은 바로 왕과 이집트를 이방 나라로 “흩고 헤칠 것임을 말했습니다. 29:17-21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결정으로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왕에게 이집트룰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29장의 마지막은, 이스라엘에 뿔이 솟아나듯이 다시 강하게 되어서 세상 가운데 번성할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30장도 29장의 내용을 거의 반복합니다.

 

 

1. 바벨론을 심판하는 여호와의 날 (1-19절)

 

1) 이집트를 멸망시킬 때 동맹한 나라도 심판하심 (1-9절)

 

   1-5절: 여호와께서 이집트에 오셔서 구름으로 해를 가리고 심판하실 그 날에는 이집트로 피해 가 있는 하나님의 백성에게도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동맹한 땅의 백성” 즉, 언약을 맺은 땅의 백성은 이스라엘 백성을 말합니다.

   6-9절: 이집트를 붙들어 주는 자(6절)와 “돕는 자” (8절)도 멸망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이집트에 불을 주실 (나탄)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이집트의 옆의 나라 구스에도 사신을 보내서, 평안히 거하고 있는 그 나라를 두렵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집트에 칼이 오게 하고(4절) 이 일이 오게 할 것입니다(10절). 이집트를 멸망하게 할 때에 그들이 여호와를 여호와로 인정할 것입니다.

 

 

2) 바벨론을 통해 이집트를 심판하심 (10-19절)

 

   10-12절: 여호와께서 이집트를 징벌하는 일은 바벨론 군대를 통해서 하실 것입니다. 11절, 땅에 오히려 시체가 충만하게(말라아) 할 것입니다. 이집트 땅과 그 가운데 있는 모든 것(말라아)을 황폐하게 할 것입니다. 사람이 충만하고 땅을 다스리고 정복하는(창 1:28) 그 축복을 받은 이집트가 이제 그 축복이 빼앗길 것입니다.

   13-19절: 이집트에 임할 심판이 철저할 것입니다. 끊는다(샤뱌트)가 세 번이나 나옵니다. 생육하고 번성하라고 하신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시던 일을 완성하고 마치고 안식하셨습니다(샤바트), 일곱 째 날을 복 주어 거룩하게 하셨습니다(창 2:1-3). 하나님의 백성은 안식을 누릴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우상 숭배하며 영적인 간음을 행할 때, 바벨론을 통해서 심판하여 그들의 우상 숭배를 그치게 하셨습니다(샤바트, 26:41, 23:47, 48). 하나님을 섬길 때 안식일에 예배하며 안식을 누려야 할 하나님의 백성이, 우상 숭배를 했습니다. 그래서 안식(샤바트)의 하나님은 그 백성의 우상을 끊으시기 위해 이방 나라에 의해 나라를 잃고 포로로 가게 했습니다. 그 백성을 심판하신 하나님은 두로를 심판하여 그 노래 소리를 그치게 하셨습니다(26:23). 이제 30장에서 바벨론을 통해 이집트 군대를 끊으시는 것 (샤바트, 10절)은 그들의 신상을 끊기 위해서입니다(샤바트, 13절). 이집트의 교만한 권세를 그 가운데서 끊을 것입니다 (18절).

   이집트가 바벨론에 의해 멸망하는 것은 군사적 사건이 아니라 영적 사건입니다. 여호와께서 그 나라를 “국문(재판, 샤파트, 14,19절)하시기 때문입니다. 19절, 여호와께서 이집트를 심판하시는 목적은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집트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일하시는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이 일을 하신 줄 모릅니다. 그러나 이 말씀을 듣고 읽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은 자신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행하셨음을 인정할 것입니다.

 

 

2. 여호와께서 파라오의 팔을 부수고, 바벨론왕의 팔을 강하게 하심 (20-26절)

 

   에스겔이 포로로 간 지 제 11년 3월 10일 (주전 587년 4월 9일) 다시 이집트에 대한 심판을 예언하십니다.

   21절, 여호와께서 이집트 왕의 팔을 박살낼 것입니다(꺽는다, 샤바르). 18절에서 이집트 왕의 멍에(왕의 홀이라는 발과 소리가 비슷함)를 꺾을 것이라(샤뱌르)고 하셨습니다. 22절 아직 강한(성한, 하자크) 팔, 이미 박살난 팔을 다시 박살내십니다(샤바르). 그러나 바벨론 왕의 팔은 강하게(하자크, 견고하게-24절, 들어 주고-25절)하십니다. 여호수아에게 “너는 강하고(하차크) 담대하라” (수 1:9)고 하신 여호와께서는 바벨론왕을 강하게 하여 하나님의 도구로 쓰십니다.

   “애굽 사람을 열국 가운데로 흩으며 열방 가운데로 헤치리라(불 피우는 것을 헤집듯이 흩어 버림.” (23, 26절, 29:12).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흩으시고 포로로 하실 때 (12:14,15, 20:23, 22:15) 이방 나라들은 이스라엘을 비웃었습니다. 이제 하나님이 이집트에 대해서도 그렇게 하십니다.

   그 때에 이집트 사람들은 여호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하나님께서 이집트를 심판하시며 능력을 행하실 때 이집트는 하나님의 섭리를 경험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이 계시의 말씀을 들었기 때문에,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모든 일을 행하셨음을 인정할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사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권징하실 때, 그들은 얕은 생각으로 이집트를 의지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집트를 심판하신다는 메시지를 통해 그 백성이 여호와만 의지하도록 이끄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백성의 멸망을 조롱하는 이집트를 멸망시킬 것이라는 말씀을 통해 위로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바벨론을 통해 이집트를 심판하며 이집트의 우상과 권력을 끝내실 때(샤바트), 하나님의 백성은 그들이 하나님을 예배하며 누릴 안식의 날이 올 것을 소망할 수 있었습니다.

   바벨론 왕의 강함은 하나님이 강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집트가 박살난 것은 하나님이 박살내셨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을 듣는 하나님의 백성은 “여호수아야, 강하고 담대하라. 말씀을 지켜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수 1:6-9) 라는 말씀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이 땅의 사람의 힘이나 돈, 그것이 아무리 강해 보여도 그것을 의지하지 맙시다. 특히 우리가 죄 때문에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때, 또 하나님이 우리 믿음을 연단하기 위해 고난을 주실 때, 결코 사람을 의지하지 맙시다. 우리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만을 사랑하기를 너무나 갈망합니다. 우리를 이 세상 어떤 것에 빼앗기기를 싫어하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의지하는 것을 우리로부터 빼앗아 가셔서 하나님을 향해 돌아오게 하십니다. 지금 나에게 주신 이 가정, 이 직장, 특히 이 교회에서 여호와만을 경배하고 순종합시다. 하나님만을 의지할 때 하나님은 세상의 천하고 무시 받는 자들을 선택하여 귀하고 높은 자들을 부끄럽게 하십니다(고전 1:26-31).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안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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