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제목 : 목회자의 책 읽기 가이드북
엮은이 : 개혁교회건설연구소
출판사 : 총회출판국
가격: 7,000원
목회자는 일평생 공부하는 사람이다. 가르치는 장로로 부름받았기 때문이다. 가르치려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기 때문이다. 공부하지 않고 가르칠 수 없다. 어느 정도는 가르치겠지만, 금방 바닥이 보인다. 일평생 가르치려면 일평생 공부해야 한다. 박형룡 박사는 목회자는 학자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공부를 위해 책은 필수다. 목회자는 누구나 서재를 갖고 있다. 읽어야 가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책이라는 매체만 공부를 돕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책만큼 풍부한 내용을 담고 깊이를 담는 매체는 없다. 아무리 영상 시대라지만, 책을 통한 정보와 책읽기를 통해 쌓이는 논리와 사고는 영상이 결코 따라갈 수 없다. 여전히 종이책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다.
안타깝게도 책을 읽지 않는 시대다. 목회자들 역시 시대의 사람이기에 그러한 흐름에 따라가는 추세다. 하지만, 목회자는 시대의 흐름을 거슬러 끊임없이 읽어야 하고, 성경과 신학은 물론이고 인문, 사회, 정치, 경제,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소양을 갖춰야 한다.
이 가이드 북은 목회자의 책 읽기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미 책 읽기가 오래 쌓여 있어서 스스로 책 선정을 잘 하는 사람, 책과는 너무나 거리가 멀어서 아무리 읽으라고 해도 읽지 않을 사람을 제외하고, 책을 읽고 싶지만 어떤 책부터 읽는 게 좋을지 주저하는 이들을 위해 가이드 북을 만들었다.
성희찬, 안재경, 손재익, 권수경 등이 주로 작업했고, 강영안 장로가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썼다. 신학은 물론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기본지식을 쌓기 위한 책을 추천했고, 부록에는 설교자를 위한 주석추천과 그동안 고신의 출판사역(총회, 신대원, 고신대, 교육원, SFC)의 결과물들도 정리해 두었다.
총회장 박영호 목사의 아이디어로 시작한 이 작업은 앞으로, 좀 더 확대할 계획이다.
서문 7
1부. 서론적 소개
1. 왜 평생독서를 해야 합니까?(박영호 목사 - 고신 총회장) 13
2. 왜 읽어야 하는가?(강영안 교수 - 미국 칼빈신학교) 23
3. 좋은 책을 고르는 방법(손재익 목사 - 한길교회) 33
4. 책 읽기 가이드 원칙(안재경 목사 - 개혁교회건설연구소장) 41
2부. 분야별 책소개
1. 조직신학 전반 49
2. 실천신학 53
3. 성경신학 58
4. 교회사 60
5. 인문학 63
6. 예술과 과학 68
7. 사회이슈 72
부록
1. 주석(강해) 추천 79
2. 고신출간 도서목록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