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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기획기사는 '데이트'입니다. 청년들이 데이트를 통해 결혼에까지 이르는 과정은 파란만장할 것입니다. 아슬아슬한 데이트, 데이트과정과 그것을 끝장내면서 평생 씻기 힘든 상처를 주고 받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요. 당사자만이 아니라 지켜보는 이들은 할 말이 참으로 많을 것이고요. 성경은 데이트에 대해 뭐라고 말할까요? 교회안에서 청년들이 아름답게 데이트하는 것에 대해 나누려고 합니다. - 편집장 주

 

 

그리스도인의 데이트, 무엇이 다른가?

 

 

 

 

양명지.jpg

 

 

 

 

 

 

 

 

양명지 목사

(구미남교회 부목사)

 

 

  자고로 연애의 시대다. 언제 그러지 않았던 적이 없었다. 문학과 미술, 음악 중에 연인 간의 사랑을 뺀다면 문화가 이렇게 융성할 수 있었을까 할 정도다. 남자와 여자가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이 주신 질서요 선물이기에 그러하고, 연애, 데이트는 시대와 지역, 문화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그러하다. 그래도 같은 지역과 시간을 사는 사람들의 모습은 공통점이 있다.

   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의 데이트는 지역과 시대를 뛰어넘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을까? 시대와 지역이 다르더라도 신자의 데이트이기에 발견할 수 있는 공통점이 있을까? 아니면 신자와 불신자의 데이트는 신앙의 유무와 상관없이 시대와 문화를 극복할 수 없을까? 과연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는 무엇이 다른가?

 

 

1. 선명한 관계로 시작한다.

 

데이트와 관련해서 요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신생어로 ‘썸’이라는 말이 있다. ‘사귀는 사이는 아니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더 특별한 사람과의 관계’를 표현할 때 ‘썸’이라는 말을 쓴다. 실제 데이트 이전에 서로에게 특별한 호감을 느끼는 시기가 있다. 하지만 신자의 데이트는 거기에서 머물지 않고, 선명한 관계로 시작한다.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관계로 자신들을 오래 두지 않는다. 적당한 시기가 지난 후에는 관계를 정확히 정의한다.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는 연인 사이의 교제다. 부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헌신을 서로에게 요구한다. 하지만 애매한 관계는 책임감 없이 각자에게 필요한 감정적 결핍만을 해소한다. 각자의 필요만을 채우는 이기적인 관계로 변질된 위험이 그 속에 숨어있다. 그래서 신자의 데이트는 거절할 용기와 물러날 용기를 전제로 하고 있다. 내가 호감이 있더라도 상대가 아니라면 물러난다. 거절당하기를 두려워하여 애매한 관계를 유지하거나 거절당했다고 상대에게 분을 품지 않는다.

   반대로 상대의 호감과 용기를 소중히 하기에 내가 아니라면 정중히 거절한다. 상대가 나에게 호감을 먼저 표시하였다고 나에게 주도권과 우선권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를 향한 호감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할 줄 안다. 그러나 상대도 소중한 인격이기에 내가 아니라면 상대의 인격을 존중하여 분명한 대답을 한다. 소극적인 의미에서 책임감 있는 반응을 하는 것이다. 서로에게 대한 책임과 헌신을 전제로 한 선명한 관계 정립이 그리스도인의 데이트의 시작이다.

 

2. 성도가 서로 교제한다.

 

   아무리 남녀사이의 교제요, 데이트라 하더라도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는 기본적으로 두 성도의 교제다. 아무리 특별한 관계처럼 보여도 두 성도가 교제한다는 큰 범주 안에서 신자의 데이트를 이해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금방 이해할 수 있다.

 

1) 인격의 교제

   얼핏 보면 신자의 데이트와 불신자의 데이트는 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밥 먹고, 영화 보고, 차 마시는 것. 특정 행동과 활동을 지속적으로 함께 한다거나 독점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데이트라고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는 좋은 추억만 쌓아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서로를 깊이 알아가고 두 인격이 교제하고 알아가는 것이 신자의 데이트다. 그 안에 서로의 필요를 채우는 노력과 자기 인격의 결함을 발견하는 과정이 있다.

   신자의 데이트는 필연적으로 갈등을 전제하고 그 갈등을 해소하고 해결하는 과정이다. 다른 두 사람이 만나 서로를 이해하고, 필요를 채우는 과정을 통해 서로 알아간다. 상대의 필요와 성품과 기질을 알아가고, 자신의 성격과 한계를 마주한다. 자기를 사랑했던 사람이 상대를 사랑하는 과정을 통해서 나와 상대를 깊이 이해하게 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다. 그 과정에 즐거운 일도 있고, 아름다운 추억도 있고, 가슴 아픈 일도 있고, 몸이 부들부들 떨릴 만큼 화가 나는 일도 있다. 죄악 된 본성의 밑바닥을 서로 들추는 것은 아니지만 데이트를 통해 서로의 한계를 다양하게 마주하면서 각자의 기질과 성품을 이해하고 알아간다.

   더 나아가 각자의 강점과 장점을 깨닫고 배워간다. 서로의 필요를 채우는 과정은 자기를 소진하는 과정이 아니다. 서로의 필요를 채우면서 이루어지는 전인격적인 교제는 상대의 장점을 닮아가는 열매를 맺게 한다. 건강한 교제는 성숙으로 나아간다. 교제가 성화의 장(場)이기 때문이다. 참으로 상대의 필요를 채우고 자기의 한계를 보며 상대의 강점을 닮아가는 것은 오직 신앙 안에서만 가능하다. 죄인은 서로를 사랑할 수 없고, 오직 주님이 주신 사랑으로만 사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신앙의 성숙

   참된 인격의 교제는 오직 신앙의 기초 위에서만 가능하다. 두 사람이 깊이 사랑하고 진심으로 노력만 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다. 그냥 두 사람이 친밀해진다고 성숙해지지 않는다. 교제가 성화의 장(場)이라는 말의 기본 뜻은 그리스도와의 교제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신앙에 사람마다 색깔이 있다. 같이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해도 우선순위와 가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질적인 성경의 중요한 가치에 대한 이해의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비본질적인 부분에 대한 가치관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는 서로 다른 신앙의 깊이와 차이를 무시하거나 정죄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돕고 섬기는 것을 통해서 함께 자라간다. 우월한 누군가가 미진한 상대를 이끌어 올리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신앙의 본질에 대해 함께 이해하고 공유해간다. 비본질적인 것과 상대적인 것에 대해서는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 양보하고 협조해서 하나 되는 것을 경험해간다. 더 깊이는 무엇이 본질인지 아닌지를 같이 알아가고, 조율하기도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신앙이 성숙해진다.

   인격의 교제는 두 사람만의 깊이 있는 교제가 필요할지 모르지만 신앙은 일상과 공동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앙은 교회 생활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교회생활에 대해 서로 이해하고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신앙은 일상을 제외하고 생각할 수 없고, 공동체와 더불어 형성되고 자란다. 그래서 신자의 데이트는 다양한 관계 안에서 서로의 신앙의 모습을 확인하고 성숙을 경험한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교회 공동체 안에서, 섬김의 자리에서, 주변과 사회의 문제에 대한 생각에서 신앙적 가치관을 알아간다. 그리고 성도의 교제이기에 교회와 직분자의 적절한 지도와 보호 아래 이루어지는 것이 안전하다.

   이는 헌신을 통해 가능해진다. 나한테 맞는 상대인지 상대를 가늠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상대를 나보다 낫게 여기고 상대의 필요를 채우고, 차이를 인정해가는 과정을 통해 신앙이 성숙해진다. 나와 상대의 차이가 본질적인 신앙의 문제인지, 용납하고 인정하여 함께 노력해야 할 일인지 분별해가는 것을 통해 신앙이 자라간다. 머리로 아는 이웃 사랑을, 말과 행동과 인격의 뒤엉킴을 통해서 체득하는 과정이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다.

 

 

3. 데이트 이후를 염두에 둔다.

 

   두 사람이 서로 알아가며 사랑하는 연애, 데이트는 그 자체로 가치와 의미가 있다. 하지만 데이트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이나 완성은 될 수 없다. 인생이 거기에서 끝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는 늘 데이트 이후를 염두에 둔다. 부부 관계를 생각한다면 이해하기 쉽다. 부부 사이에 허락하신 성관계는 그 자체의 즐거움과 가치가 있다. 서로를 향유하고, 누리며 사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부 사이의 성관계는 그 자체의 의미와 가치 이상이 있다. 바로 자녀의 생산인 생명과 연결된다. 데이트도 그러하다. 데이트는 두 가지 결과를 마주하게 되는데 하나는 이별이고, 다른 하나는 결혼이다.

   평생 데이트만 하며 살 수 없다는 말이다. 그 이후가 있고, 그것을 생각한다면 신자의 데이트가 어떠한지 알 수 있다. 데이트 이후 두 사람은 부부가 되든지, 연애했던 사이였지만 각자가 다른 사람의 남편,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될 것이다. 이것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누군가의 아내와 남편이 될 지도 모르기에 서로를 정중하게 대해야 한다. 데이트가 결혼으로 이어진다 하더라도 아직 부부는 아니다. 그렇다면 거기에서 멈추어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혼할 것이라도 아직 결혼하지 않았고, 사랑하더라도 부부는 아니다. 부부 안에서만 허락하신 것을 함께 기대하며 기다리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데이트다. 그래서 데이트의 다음을 생각한다면 교회와 부모의 지도와 조언을 경청하고 유념하는 것은 유익이 있다. 공동체의 유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은 전인격과 삶으로 신앙을 고백하는 사람이다. 겉모양은 비슷할지 몰라도 내면의 동기와 목적은 다르며, 때로는 전혀 다른 방식과 문화를 세상에 드러내는 사람이다. 신자의 데이트도 예외일 수 없다. 세상이 말하고 공유하는 방식과 다른 그리스도인의 데이트와 교제가 어지러운 세상에 메시지가 되길 바란다. 때로는 세상에서는 답답하고, 경직되어 있다고 손가락질 받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다고 인정받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데이트가 당위로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신앙에 어울리는 삶의 방식으로 세상이 흠모할만한 그리스도의 향기로 표현되길 기도한다.

 

 

<저작권자 ⓒ 개혁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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