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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 시 124:1-8
1 이스라엘은 이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어떻게 하였으랴
2 사람들이 우리를 치러 일어날 때에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3 그 때에 그들의 노여움이 우리에게 맹렬하여 우리를 산 채로 삼켰을 것이며
4 그 때에 물이 우리를 휩쓸며 시내가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며
5 그 때에 넘치는 물이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라 할 것이로다
6 우리를 내주어 그들의 이에 씹히지 아니하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7 우리의 영혼이 사냥꾼의 올무에서 벗어난 새 같이 되었나니 올무가 끊어지므로 우리가 벗어났도다
8 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

■ 롬 1:1-7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6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예배 직전의 준비는 그리스도의 한 몸 됨을 위한 것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는 성도 여러분, 주일이 되어 신자들이 예배당에 와서 예배실에 입장했습니다. 예배실 문을 일찍 연다면 1시간 전에 예배실에 앉을 수도 있고, 예배실 문이 늦게 열린다면 30분 전이나 10분 전에 예배실에 앉을 수도 있습니다. 예배실 문을 일찍 열수록 예배실에 들어온 신자들이 예배당에 머무는 시간이 많고 예배 직전까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문제됩니다. 예배 직전까지 조용히 기도하면서 예배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게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예배실에 앉아서야 비로소 예배에 대해 생각하고 기도한다면 너무 늦은 것이지만 기도하는 것이 왜 잘못된 것이겠습니까?

예배 직전의 기도는 개인 경건을 고양시키기 위한 사적인 기도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회중이 하나님께 나아가기 직전이기 때문에 자신이 하나님의 백성의 한 사람인 것을 기뻐하며 감사하는 기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자들이 주의 거룩한 몸을 이루어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에 하나님께서 주의 백성들을 만나 주신다는 것을 묵상해야 하겠습니다. 예배를 통해 직분자들의 직분사역이 분명하게 드러나서 우리의 구원을 온전하게 이해하고 받고 누릴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지상의 모든 교회가 다른 장소에서, 다른 시간대에 예배하지만 그 모든 예배가 하나의 예배로 하나님께 드려지기를 구해야 하겠습니다.

어떤 교회들은 개인적으로 조용히 기도하더라도 신자들의 절반 정도가 예배실에 들어오게 되면 마음을 모으기 위해 같이 찬송 부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유럽의 경우에는 조용한 기도와 더불어 성경읽기가 선호되었습니다. 예배시에 설교할 성경 본문을 읽는 것이 아니라 신자들의 마음을 준비시키기 위해 구약이며 신약이며 다양한 성경을 읽었습니다. 예전에는 읽기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교회 바깥으로부터 전문적인 낭독자를 불러서 성경을 읽도록 했습니다. 차츰 세월이 흘러가면서 이 성경읽기는 교회내의 직분자들이 해야 할 일로 인식되어 갔습니다.

피아노 반주자의 역할이 중요함

예배가 시작되기 전에 중요한 봉사를 하는 또 한 사람이 있습니다. 오르간 반주자입니다. 우리는 오르간 대신 피아노를 예배악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혁한 교회가 처음부터 오르간을 예배반주에 적합하다고 본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오르간을 사탄이 고안해낸 악기라고 생각해서 그것을 연주하는 것은 우상숭배라고 치부하기도 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개혁한 교회는 다른 악기보다 오르간이 예배반주에 적합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배할 때 오르간 반주자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했습니다. 한때는 오르간 반주자를 목사와 견줄 수 있는 예배를 이끄는 직분자로 간주할 정도였습니다. 그것까지는 아니더라도 오르간 반주자를 그 교회의 ‘찬송의 양심’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예배 때 가장 먼저 교회에 오는 사람이 바로 이 오르간 반주자이기도 합니다.

예배 전에 반주자가 어떤 곡을 연주하는 것이 좋겠습니까? 사적으로는 어떤 곡이든지 연주할 수 있겠지만 예배 직전에 연주하는 곡은 선별된 곡이어야 합니다. 예배를 잘 준비할 수 있는 곡이어야 합니다. 언제 연주를 시작해야 하고, 언제까지 연주를 해야 하느냐는 교회가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연주를 계속하다가 예배 직전에 중단하므로 예배가 시작할 시간이 되었다는 것을 알립니다. 이런 방식에서는 예배 직전이 가장 조용한 시간이 됩니다. 기도도 그치고 찬송도 그치고 교인들과의 대화도 그칩니다. 그 어떤 소리도 없습니다. 예배 직전에 아무 소리가 없는 것은 하늘의 소리를 듣기 위한 준비입니다. 우리 교회는 정반대의 방식을 취합니다. 예배실 구조상 피아노 연주가 집중되기 힘들기 때문에 예배 직전에 연주를 하면서 예배가 시작된다는 것을 알립니다.

피아노 반주자는 예배중의 찬송반주뿐만 아니라 예배 전후에도 연주하는 등 많은 봉사를 합니다. 피아노 반주자는 홀로 무거운 짐을 지고 외롭게 연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반주자는 예배 인도자와 호흡을 맞출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회중의 찬송을 돕고 그들과 함께 합니다. 피아노 반주자는 예배 때 자신이 회중과 유리된 자가 아니라 회중과 함께 모든 것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런 인식이 없으면 반주자는 자신의 연주 실력에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반주자는 예배하는 회중과 유리되어 외로운 존재가 될 것입니다. 교인들은 이렇게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피아노 반주자를 알아주어야 하겠고, 당회는 반주자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 필요를 채워주어야 할 것입니다.

예배 부름으로 예배가 공적으로 시작됨

이제 약속된 예배시간이 되었습니다. 예배 인도자가 장로와 악수하고 등단하여 섰습니다. 예배가 시작된다는 선언을 해야 합니다. 소위 말하는 개회선언을 해야 합니다. 예배의 개회선언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까? 한국교회에서는 언제부터, 어떤 연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예배 인도자가 종을 치면서 “성가대의 주악에 맞추어서 다같이 묵상기도 드리므로 예배를 시작하겠습니다” 하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다같이 고개를 숙여서 묵상기도를 하는데 잠시 시간의 간격을 두고 인도자는 성경을 한 두 구절 읽은 후 간단한 기도를 합니다. 예배 직전까지 기도해 왔는데 또 다시 기도하므로 예배가 시작된다는 것은 기도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아닐까요? 기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예배가 우리의 기도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면 잘못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한 몸으로 나아가기에 예배를 시작할 때 머리를 숙여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기보다는 모든 신자들과 더불어 하나님께 나아간다는 것을 상기하면서 머리를 들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혁한 교회는 예배의 개회사를 ‘예배부름’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예배 부름을 통해 예배가 공식적으로 시작됩니다. 개회선언은 형식적인 선언에 불과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회선언이야말로 모임의 공식적인 시작을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 전에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은 아무리 훌륭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소위 말하는 식전행사요, 공식적인 모임이 아닙니다. 예배 부름과 더불어 이제부터는 공적인 일로 들어섭니다. 이제는 더 이상 사사로운 것이 작용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의 공적인 만남으로 돌입했기 때문입니다.

예배 부름은 라틴어 보툼(Votum)이라는 말을 번역한 것입니다. 원래 이 보툼이라는 용어는 라틴 세계에서 서원이나 서약을 할 때 많이 사용하던 단어였습니다. 라틴교회는 라틴의 일상세계에서 흔히 사용되던 이 용어에 세례를 주어서 예배용어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 영어권에서는 이 단어를 번역하지 않고 라틴어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용어가 일찌감치 예배용어로 정착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용어는 신앙고백적인 의미를 담고 있기에 예배의 성격을 분명하게 보여 주기는 하지만 다른 언어로는 번역하기가 까다로운 용어였습니다.

예배 부름은 우리가 하나님을 불러내는 것이 아님

‘예배부름’은 ‘예배로의 부름’이라고 하면 더 정확할 것입니다. 부름이라고 했으니 누가 누구를 예배로 부른다는 말입니까?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부르는 것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을 찾고 부르는 것입니까? 어느 것이 먼저입니까? 물론 하나님의 부름이 먼저입니다. 예배는 하나님의 백성의 자발성과 창의성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름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불러 모으라고 하셨습니다. 이 부르심에 의해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한 회중, 하나님의 한 총회가 되어 하나님을 예배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예배 부름은 “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 하는 시편 124편 마지막 절을 외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우리의 도움이라고 외치는 것이 예배 부름입니다. 개혁자들은 왜 이 구절을 처음부터 예배 부름의 문구로 사용한 것일까요? 우리가 같이 읽었던 시편 124편은 시편 120편부터 시작되는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이 시편들을 잘 살펴보면 놀랍게도 순례자들이 세상을 뒤로 하고 성전에 올라가는 과정이며 성전에 도착하여 예배하는 장면, 성전을 떠나 집으로 돌아가는 장면까지 순서적으로 선명하게 그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편 124편의 앞뒤를 잘 살펴보면 본 시편의 정황이 드러납니다. 순례자들이 성전에 도착하여 다른 순례객들과 어울려 하나님의 회중이 되어 하나님을 예배하기 시작하는 장면입니다. 그렇다면 이 구절은 예배 부름으로 딱 맞아 떨어지는 구절입니다.

그래도 이 ‘예배부름’이 예배의 시작이라는 것이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가 하나님을 부르기 전에는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찾아올 수 없습니까? 하나님을 수없이 불러야 비로소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찾아오시고 그래야 예배가 시작될 수 있습니까? 그래서 예배 전부터 그렇게 계속해서 기도한 것입니까? 예배는 우리의 간절한 서원과 서약에 달려 있습니까? 아닙니다. 예배의 주도권을 쥐고 계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하나님께서 먼저 우리 가운데 찾아와 주셨기에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세상 모든 종교의식은 신을 불러내는 주문을 강조합니다. 다양한 주문에 의존하여 신을 불러내어서 그 신과 거래를 합니다. 우리 하나님은 천지를 지으신 분이요, 천지를 초월해 계시는 분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주문을 통해 불러내어서 소원을 말하면 그 소원대로 들어줄 수밖에 없는 마술램프 속의 지니(Genie)가 아닙니다. 예배 부름은 우리가 하나님을 불러내는 주문이 아니라 하나님만이 우리의 도움이라는 것을 고백하고 우리의 헌신과 충성을 다짐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한 몸이 되어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예배 때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들어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로 향합니다. 예배 부름은 개회선언에 불과한 것이 아닙니다. 예배 부름은 개회선언을 알리는 망치소리나 종소리에 불과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몸이 하나되어 하나님을 향하는 거룩한 몸짓과 호소를 공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예배 부름입니다. 어떤 전통에서는 “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 대신에 “우리의 도움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에 있도다”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우리가 부르는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한 하나님일 뿐만 아니라 삼위 하나님이심을 분명하게 고백하려고 한 것입니다.

이 예배 부름은 예배인도자가 회중을 대표하여 외칩니다. 하지만 16세기의 어떤 교회 예식서에 보면 이 예배 부름을 예배 인도자와 회중이 나누어서 하기도 했습니다. 인도자가 “우리의 도움은 어디에서 옵니까?” 하고 말하면 회중은 “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습니다.” 하고 응답합니다. 묻고 답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 예배 부름의 문구를 인도자와 회중이 나누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인도자가 “우리의 도움은 여호와의 이름에 있습니다.” 하고 말하면 회중이 “그 분은 천지를 만드신 분입니다.” 하고 응답하기도 합니다.

예배 부름 다음에 하나님의 인사말이 따라옴

예배부름 다음에 오는 순서가 ‘축복인사’입니다. 인사라고 했으니 누가 누구에게 인사하는 것이겠습니까? 많은 교회들에서는 이 축복의 인사말을 예배부름 앞에 두기도 합니다. 예배 인도자와 회중이 인사말을 주고 받습니다. 서로를 향해 경건한 기원을 합니다. 예배 인도자가 회중을 향해 “주께서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하고 말하면 회중은 예배인도자를 향해 ‘당신과도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하고 인사합니다.

우리 예배 순서에 있는 이 인사말은 인도자와 회중 사이에 주고받는 인사말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향해 인사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인사하신다고 하니 이상하게 들립니까? 교회가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신뢰와 충성을 표시하면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을 향해 복이 가득한 말씀으로 인사하십니다. 이 인사는 ‘하나님의 복의 선언’과 다를 바가 아닙니다. 예배 마지막에 있는 강복선언과 구분하기 위해 ‘축복인사’라 부를 뿐입니다. 하나님은 저 하늘 위에 앉아 계시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축복인사라고 했지만 하나님께서 복을 빌어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복선포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부르면 하나님께서는 가까이 다가오셔서 복을 선언해 주십니다. 이 인사말이 예배 때 하나님이 선포하시는 모든 말씀들 중에 첫째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총회는 일상적인 문안인사를 넘어서 하나님께서 복 주시는 인사를 받습니다.

누가 하나님의 이 인사말을 대신합니까? 예배 인도자가 하나님을 대신하여 이 인사말을 합니다. 인사말을 할 때 예배 인도자는 예배 부름에서 했던 역할과 반대 입장에 섭니다. 예배 부름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의 대표자로서 하나님께 외쳤다면 이제는 하나님의 입이 되어 회중을 향해 하나님의 인사와 복을 건넵니다. 이 인사는 일상적인 문안인사가 아니라 복을 담은 하나님의 인사입니다. 이 인사말은 기도나 기원이 아니기 때문에 목사는 경건한 말들을 늘여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성경에 나와 있는 인사말을 그대로 인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경에 다양한 인사말이 기록되어 있음

어떤 인사말이 좋겠습니까? 사도바울은 교회를 향해 편지하면서 다양한 인사말을 사용했습니다. 그 모든 인사말은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 베풀어주시는 은혜와 평강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로마서 1장 7절을 사용합니다.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라는 구절입니다. 인사말이 너무 길면 좋지 않겠지요? 어떤 분들은 이런 인사말이 너무 길다고 생각합니다. 짧으면 짧을수록 신자들 머리 속에 선명하게 새겨지니까 좋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라고만 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우리가 예배하는 하나님이 삼위 하나님이기에 성령님도 언급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합니다. 삼위 하나님에 관한 언급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는 인사말이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장 4절과 5절입니다.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성부를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성령님을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성자에 대한 언급은 상당히 긴데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인사말은 너무 길지 않습니까? 길어도 한 번씩 하면 얼마나 풍성한 인사가 되겠습니까?

인사할 때 가장 기본적인 예절이 있습니다. 서로를 바라보면서 인사를 주고받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인사할 때 눈을 감고 인사하고 인사를 받으면 되겠습니까? 목사가 이 인사말을 하는 동안 회중은 눈을 뜨고 하나님의 인사를 받고, 하나님의 복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들려진 목사의 두 손을 보십시오.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인사하고, 여러분에게 복 주십니다.

예배자리에 선 것이 얼마나 큰 영광인지를 알아야 함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배가 어떻게 시작됩니까? 예배준비를 아무리 오랫동안 많이 해도 예배가 공적으로 시작되는 순간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예배준비를 많이 해도 그것은 준비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공적으로 하나님을 부르고 하나님께서 그 백성에게 공적으로 찾아오시는 순간이 중요합니다. 그 이후로부터는 하나님과의 공적인 만남이 계속됩니다.

하나님의 총회는 하나님의 궁전에 나아가면서 ‘하나님은 우리의 유일한 도움’이라고 외칩니다. 시편 121편에 보면 동일한 고백이 있습니다.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하고 고백합니다. 비슷하지요? 차이가 뭡니까? ‘나의 도움’과 ‘우리의 도움’의 차이입니다. 시편 121편은 순례자가 순례길 속에서 부른 노래입니다. 시온 산으로 순례하면서 그는 모든 산들의 위협을 절감합니다. 순례길 속에 있는 산들에는 흉악한 강도나 사나운 짐승들의 위협으로 넘쳐납니다. 순례자는 그 산들 너머에 계시는 천지를 지으신 하나님을 바라봅니다. 순례자는 구체적인 고백으로 ‘나의 도움은’이라고 했습니다. 그 힘들고 위험한 순례를 마치고 성전이 있는 시온 산에 도착했습니다. 순례자들은 개별적인 신앙고백을 넘어 하나님의 회중이 되어 ‘우리의 도움은’이라고 고백하면서 예배의 자리로 나아갑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그 하나님의 회중을 향해 하나님의 복을 담은 인사말을 건네십니다.

예배 부름과 축복인사는 마주보고 서 있지만 너무나 아름다운 한 쌍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첫 번째 찬양이 덧붙여집니다. 이 세 가지를 ‘예배 시작의 3가지’라 고 부릅니다. 예배 부름과 인사말은 예배가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의 언약적인 교제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부르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십니다. 예배부름이 인사말을 불러내고, 인사말이 예배 부름에 효력을 줍니다. 신자들은 예배 시작 순서들을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확인합니다. 예배시작 순서들인 예배 부름과 인사말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를 확신합니다. 그렇습니다. 예배 부름과 인사말은 하나님의 현존으로 들어가는 출입구 역할을 합니다.

예배 때 은혜를 풍성하게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까? 예배를 제대로 드려야 큰 복을 받는다고 생각하십니까? 순서가 뒤바뀌었습니다. 신자들은 은혜를 받고 복을 받았기 때문에 예배합니다. 은혜 받고 복 받기 위해 하나님의 비위를 맞추는 것이 예배가 아닙니다. 받은 은혜와 복을 형제 자매들과 더불어 감사하는 것이 예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배 시작부터 자기 백성들과 함께 하시고, 복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예배를 끝까지 다 지켜보신 후에 괜찮았다 싶으면 복을 주시고 함께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복과 하나님의 임재는 끝에 가서야 겨우 오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규례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어 하나님께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그 가운데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두 세 사람이 주의 이름을 부르는 그 곳에 계십니다. 그래서 공예배가 복입니다. 우리가 다른 신자들과 함께 예배의 자리에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영광인지 알아야 하겠습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이 아침에 부활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살아계신 하나님을 예배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이름을 목놓아 불러야 마지못해 찾아오시는 것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부르다 내가 죽을 이름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예배 시작 순서들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임재와 하나님의 복이 넘치게 부어짐을 확인할 수 있으니 감사합니다. 예배 부름과 인사말을 통해 하나님의 현존 가운데로 들어가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이 모든 은혜와 복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온다는 것을 저희들에게 가르쳐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공적으로 만나주시는 방편을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예배가 나 개인의 경건에 달린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 되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문제임을 더욱더 깊이 깨닫게 하옵소서. 세상에 살 때는 우리가 홀로인 것 같았지만 주일에 예배당에 나와 다른 성도들을 보니 우리가 성도의 교제와 교회의 울타리 속에 있음을 확인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에 같이 동참하고, 그리스도의 영광에도 같이 동참할 성도들과 더불어 같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으니 참으로 감사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성도들과 더불어 그리스도의 한 몸이 되어 하나님을 예배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안과 외로움을 떨쳐버리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긍휼히 여겨 주옵소서. 우리가 엉뚱한 곳에서 하나님을 찾지 않도록 하옵소서.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냐’라는 의문도 들 때가 있는데 주일 공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넘치는 임재가 주의 백성들 가운에 있음을 알게 하옵소서. 예배 후에 어떤 특별한 은혜가 따로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고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온전히 받게 하여 주옵소서. 예배의 영광이 무엇인지를 알고 예배의 감격에 빠져들게 하옵소서. 예배를 제대로 드리기만 해도 한 주간을 넉넉하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공급받을 수 있음을 알게 하시고 이 은혜와 평강이 우리 생애 마지막 날까지 이어지게 하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말씀 묵상하고 나누기

1. 회중은 예배시작까지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까?

2. 예배 전에 반주자의 역할이 무엇입니까?

3. 예배부름(Votum)이란 용어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4. ‘예배부름’의 문구가 무엇입니까(시 121편과 124편의 차이를 보세요.)

5. ‘인사말’은 누가 누구에게 인사하는 것입니까?

6. 성경에는 어떤 인사말들이 있습니까?

7. 예배시작 순서들이 지니고 있는 의미를 묵상해 봅시다.

어린이를 위한 질문

1. ‘예배부름’은 우리가 하나님을 불러내는 것이다, 맞습니까?

2. ‘인사말’은 하나님께서 복을 선언해 주시는 순서이다, 맞습니까?

3. 예배시작 순서들인 (       )과 (      )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     )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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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교회절기] 대림절기,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대림절기, 기다리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안재경 목사(온생명교회) 종말론적인 절기 대림절은 이 땅에 아기로 오신 주님을 대망하는 절기이지만 종말에 주님이 다시 오실 것을 기다리는 것도 강조한다. 이런 강조는 대림절이 도입된 프랑스 고울 지방에서부터 ...
    Date2015.11.28 By개혁정론 Views2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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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예배 중의 찬송 - 예배해설.07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예배중의 찬송 (출 15:1-5; 고전 14:26) ■ 출 15 : 1 – 5 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
    Date2015.03.26 By개혁정론 Views2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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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죄 고백과 사죄선언이 있는 예배 - 예배 해설 06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 요 20:19-23 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20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
    Date2015.02.12 By개혁정론 Views5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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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하나님의 임재가 넘쳐나는 예배시작 - 예배 해설 05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 시 124:1-8 1 이스라엘은 이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어떻게 하였으랴 2 사람들이 우리를 치러 일어날 때에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3 그 때에 그들의 노여움...
    Date2014.11.20 By개혁정론 Views6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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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예배 직전에 있는 일들 - 예배 해설 4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 시 22:22–31 22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 가운데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23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너희여 그를 찬송할지어다 야곱의 모든 자손이여 그에게 영광을 돌릴지어다 너희 이스라엘 모든 자손이여 ...
    Date2014.11.05 By개혁정론 Views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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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예배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 예배 해설 3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 히 12:18-24 18 너희는 만질 수 있고 불이 붙는 산과 침침함과 흑암과 폭풍과 19 나팔 소리와 말하는 소리가 있는 곳에 이른 것이 아니라 그 소리를 듣는 자들은 더 말씀하지 아니하시기를 구하였으니 20 이는 짐승이라도 ...
    Date2014.06.30 By개혁정론 Views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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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품위 있게, 질서 있게 그리고 덕스럽게 - 예배 해설 2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 고전 14:26-33 26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27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
    Date2014.06.21 By개혁정론 Views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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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교회절기] '성령 강림절'을 기념하는 교회

    부제: 구속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공교회적 절기 지키기 염덕균 강도사 마산제일교회 성령 강림절이라고? 제가 ‘성령 강림절’이라는 말을 처음 들은 것은 공교롭게도 현재 섬기고 있는 교회 담임목사(성희찬 목사, 마산제일교회)의 헬라어 강독 시간이었습니다....
    Date2014.06.02 By개혁정론 Views2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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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교회절기] 승천주일을 지키자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49문: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오르심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답: 첫째, 그리스도는 우리의 대언자로서 하늘에서 우리를 위해 그의 아버지 앞에서 간구하십니다. 둘째, 우리의 몸이 그리스도 안...
    Date2014.05.31 By개혁정론 Views2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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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언약 없이 예배 없다 - 예배 해설 1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담임목사 예배는 교회의 얼굴이다 예배는 교회의 얼굴이다. 교회는 예배를 통해 온 세상을 향해 교회의 정체성을 드러낸다. 교회마다 예배의 요소와 순서를 통해 자신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만났으며, 그 하나님과 어떻게 교제하는지를...
    Date2014.05.17 By개혁정론 Views2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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