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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500주년이 지나갔습니다. 한국교회는 종교개혁의 정신을 조금이나마 회복하였을까요? 행사만 요란했지 세습을 포함하여 개혁에 역행하는 일들이 더 많았습니다. 한국이 복음을 받은 지 130여년 후에 교회는 이 민족에게 길을 제시하기는커녕 스스로 길을 잃어버린 느낌입니다. 우리가 ‘오직 성경’으로 돌아가지 않고서는, 그리하여 ‘오직 그리스도’를 붙잡지 않고서는 교회는 지속적으로 짓밟히고 조롱거리가 될 것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종교개혁의 정신을 차분히 돌아보고 나아갈 길을 치열하게 모색해야 하겠습니다. 서양교회를 포함한 전 세계 교회가 처한 도전과 고민을 함께 나누면서 근원적인 질문과 문제제기를 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500년의 문을 여는 이 작업에 함께 뜻을 모아주시기를 바랍니다. - 편집장 주

 

 

[교회조롱시대, 길찾기] 예배, 제대로 하자

                                                           

안재경.png

 

안재경 목사

(온생명교회)

 


우리는 제대로 예배하고 있는가?
    종교개혁은 교회를 개혁했다. 더 나아가 신자가 변화됨으로 말미암아 사회도 개혁되었다. 이런 모든 개혁은 예배의 개혁을 통해서 시작되었고 유지되었다. 교리의 개혁이 먼저이지 않느냐고 생각할지 모르겠는데, 교리의 개혁은 예배의 개혁이 아니고서는 신자의 삶에 열매로 나타나지 못했을 것이다. 예배가 궁극적인 변화를 이끌기 때문이다. 예배의 개혁은 예배하는 사람의 문제이기에 직분의 개혁을 통해 추동되었다. 직분자들이 예배를 인도하기 때문이다. 직분자들이 하나님을 나타내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것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개혁자들은 직분을 개혁하여 그 직분자들이 예배를 제대로 인도하게 하므로 교회를 개혁했다. 이렇게 예배한 신자는 깨어나서 세상에서 빛과 소금으로 살아갈 수 있었다. 교회의 직분자가 세상의 직분자를 만든 것이다. 현대의 개혁도 이와 같은 길을 밟아야 할 것이다.
    요즘은 어떤가? 우리는 제대로 예배하고 있는가? 예배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대부분의 교인들은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대답할 것이다. 예배를 통해서 변화되었냐고 물어보면 아무 것도 변화된 것이 없다는 대답이 돌아올 것이다. 예배를 통해서는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이다. 현대 교인들은 예배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 주일이 되면 어쩔 수 없이 몸만 예배자리에 앉아 있다. 예배는 가면 갈수록 눈요깃거리고 가득해지지만 아무리 쇼(?)를 해도 회중은 크게 감동하지 않는다. ‘나를 감동시켜 보라’고 팔짱을 끼고 앉아 있으니 말이다. 세상에서 그것보다 훨씬 더 강렬하고 자극적인 쇼가 많은데 교회가 어떻게 그것을 따라갈 수 있겠는가? 값싸 보일 따름이다. 교인들은 ‘참 애쓴다’는 생각을 하면서 앉아 있다. 


관람객이 아닌 경배하는 회중이 되어야
    현대교회의 예배는 점점 지겨운 것이 되어가고 있고, 그만큼 예배는 점점 보여주기 위한 쇼가 되어가고 있다. 예배당을 꾸밀 때부터 이런 것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예배당을 공연장처럼 꾸민다. 강단은 아래쪽에, 회중석은 부채꼴로 계단식으로 높아지도록 만든다. 멋진 공연을 구경하라는 것이다. 열린예배를 처음으로 주창한 이들은 처음에 복음에 대해 깊이 숙고하면서 그 복음을 믿지 않는 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작금의 열린예배는 예배에 참석한 신자들의 기분전환을 위한 것이 되어가고 있다. 믿지 않는 이들이 예배에 거의 참석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열린예배를 고집하는 것이 그 방증이라고 하겠다. 예배는 신자들에게 그 어떤 헌신을 이끌어내지도 못하고 구경꾼으로 전락시키고 있다. 
    개혁한 교회의 예배는 한마디로 말해서 언약적 예배이다.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찾아와 주셔서 그 분의 백성과 언약을 맺는데, 그때부터 언약의 양 당사자들은 서로 교제하면서 신실하게 의무를 감당한다. 이것이 바로 예배에 반영된다. 하나님께서 친히 자기 백성을 찾아와 주셔서 자신을 온전히 주신다. 이에 삼위 하나님을 받은 회중은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드린다. 모든 예배순서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주시는 것과, 회중이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주고 받는 것이다. 아니, 받고 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예배는 드리는 것이 아니라 일차적으로 받는 것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예배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온전히 주시고, 우리는 받은 것을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한다. 회중은 예배를 구경하는 관람객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에 속해서 하나님과 교제하는 복을 누린다. 우리는 예배가 삼위 하나님과의 교제라는 것을 분명하게 가르치고 누리게 해야 할 것이다.  
   

목사 혼자가 아닌 모든 직분자들이 섬겨야
    예배가 점점 구경이 되어 가고 있기에 현대교회는 예배순서에 회중을 적극적으로 동참시키기 위한 순서를 만든다. 회중이 동참하는 순서를 많이 만든다고 해서 예배의 지겨움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소위 말하는 ‘중직자들’도 예배에 대해서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들은 예배가 끝나고 나서 자신들이 큰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각 부서의 모임을 생각하느라고 마음은 이미 콩밭에 가 있다. 직분자들도 예배에서 자신이 특정한 순서를 맡지 않으면 큰 신경을 쓰지 않는다. 어떤 노회에서 월요일에 장로고시를 치렀는데 그 전날 예배에서 설교가 무엇이었는지를 아무도 몰랐다는 것이야말로 이런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예배는 하나의 형식이 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일에 온갖 종류의 모임과 활동들이 있기에 예배는 뒷전이 되고 있다.      
    예배는 회중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지만 직분자들이 책임지고 예배를 잘 섬기고 이끌어야 한다. 직분자가 하나님을 대신하기 때문이다. 특히, 목사는 예배 전체의 인도자이기에 예배 전체를 잘 이끌어야 한다. 목사는 설교에만 신경 쓰고 다른 순서를 대충 해치우는 것이 아니라 예배전체를 잘 이끌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 예배순서에 대한 이해와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우리 개신교회는 예전에 너무 약하다. 로마교회의 예전의 장엄함을 생각해 보자.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어떻게 우리의 예배가 이렇게 가벼울 수 있을까? 예배의 엄숙함과 기쁨을 잘 조화시켜야 할 것이다. 장로는 예배에서 무엇을 하는가? 대표기도만이 아니라 강단과 성찬상을 보호하는 역할을 잘 감당해야 한다. 장로는 은혜의 방편이 제대로 시행되도록 함께 섬긴다. 집사는 고대교회의 경우처럼 헌금관리만이 아니라 예배 전체의 분위기를 잡는 일을 해야 한다. 이렇게 예배에는 모든 직분자들이 총동원된다. 직분자의 부르심이 일차적으로 예배를 위한 것임을 알지 못하면 다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려고 할 것이다. 예배의 영광, 직분자의 영광은 예배를 통해 하나님이 나타나시게 하는 것이다.


말잔치가 아닌 교제의 마당이 되어야
    현대교회의 예배는 중세교회처럼 점차로 보여주는 예배를 지향하고 있다. 중세교회의 예배가 보는 예배였다면 종교개혁의 예배는 듣는 예배였는데, 이제는 우리 개신교회의 예배도 중세로 회귀하고 있다. 뭔가를 보여주려고 애쓴다.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온갖 종류의 영상이 동원되기 시작했다. 준비하려면 정말 잘 준비해야 할 것인데 몇몇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값싼 그림이나 영상 등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니 예배의 품격을 떨어뜨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개신교회에서는 설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동의하고 있다. 문제는 설교가 말잔치에 불과한 것이 되어간다는 사실이다. 말로 교인들의 마음을 요리해 보겠다고 생각한다. 설교가 복음 선포가 아닌 도덕교훈이 된지도 오래 되었고 말이다. 심지어는 말잔치를 넘어서 ‘말장난’을 하는 경우가 많다. 시시한 농담을 하는 경우도 많고 말이다. 교인들이 그런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셨다’라고 고백하는 신자들이 얼마나 될까? 목사는 매 주일 설교가 공중파를 통해 방송된다는 마음으로 설교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우리 개신교회 예배에서 긴급하게 회복되어야 할 것이 성례이다. 세례의 문제는 다른 기회에 살피더라도 성찬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한국교회가 성장하다보니 성찬이 더더욱 무시를 당하고 있다. 성찬을 번거로운 것으로 생각한다. 1년에 한 두 차례 형식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성찬이 없으니 지역교회에 속해서 성도의 교제를 나누고 예배해야 한다는 생각이 사라져간다. 소위 말하는 가나안 신자들이 양산되고 있는 것이다. 예배에 성찬이 없으니 방송으로 예배에 참여하는 것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상한 말처럼 들리겠지만 성찬이 회복되어야 목사의 설교도 회복될 것이다. 한국교회 목사들은 자신의 설교를 너무 믿는다. 자신의 설교로 교인들을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감정을 조작하는 설교, 도덕교훈으로 가득찬 설교, 자신의 목회철학을 강변하는 설교로 말이다. 천만의 말씀이다. 성찬을 자주 행할 때에 목사의 설교가 복음적인 설교,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설교가 될 수 있다. 이렇듯 우리 예배는 말씀과 성찬으로 인해 하나님과 교제할 뿐만 아니라 성도들이 복된 교제를 나누는 예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천국을 미리 맛보는 예배 말이다.    

 

예배 하나로 충분한 교회가 되기를
    예배개혁이 곧 교회개혁이다. 예배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직분자를 제대로 세워야 하고, 그들이 예배를 제대로 인도할 때에 신자들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개혁될 수 있다. 현대교회는 교인들에게 잡다하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정작 예배는 구경하게 만들고 있다. 하나님께서 예배를 통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다 공급해 주신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예배 때 받는 은혜가 부족하여서 우리가 다른 경건활동으로 보충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예배를 통해서 받지 않은 그 어떤 은혜를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없다. 우리 교회 예배가 어떻냐는 질문에 어떤 성도가 대답한 적이 있다. 자신은 목사의 설교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이다. 왜냐하면 예배의 의미를 잘 알기에 예배시작부터 은혜를 받는다는 것이다. 다른 신자들과 함께 예배의 자리에 앉을 때부터 은혜가 되고, 감동이 된다는 것이다. ‘저 신자도 나처럼 한 주간동안 세상에서 말할 수없는 고난을 받았을텐데 같이 예배 자리에 앉았구나’라는 것을 생각하면 감격에 젖는다는 것이다.
    예배는 회중에게 보여주기 위한 쇼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이 한 몸을 이루어 삼위 하나님을 진정으로 경배하는 것이다. 예배에서 직분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예배는 목사 한 사람의 원맨쇼가 아닌 모든 직분자들이 총체적으로 섬기면서 하나님을 나타내 보이는 예배라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다. 우리 예배는 말만 넘쳐나는 예배가 아니라 성찬을 통해 그리스도와 신자가 연합을 이루는 잔치 같은 예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신자는 예배 하나만 잘 해도 된다. 교회는 예배 하나만 잘 해도 된다. 예배 후에 이런 저런 활동과 모임에 분주해야 할 것이 아니라 예배를 통해 받은 은혜를 나누면 더 풍성한 위로가 있을 것이고, 자신의 삶을 제대로 살아갈 수 있는 지혜도 얻게 될 것이다. ‘설교 나눔’을 포함한 ‘예배 나눔’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예배당 분위기나 예배기획에 신경을 쓰기 전에 예배 자체에 대한 기본 이해를 새롭게 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해서, ‘예배를 통해서 삼위 하나님을 만났다’고 고백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이제부터는 예배 하나로 충분한 교회와 신자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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