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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원하 목사
산성교회 담임목사
고신총회 인재풀운영위원회 전문위원(서기)


I. 들어가면서

필자는 최근까지 1년 10개월 동안 필자가 시무하는 교회에서 장년들을 대상으로 교리를 가르쳤다. 이때 가르친 것은 개혁주의 신앙고백서들 개관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소교리문답이었다. 필자는 담임목사가 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부교역자 시절에 학생들이나 청년들에게는 교리를 가르쳐 본 적이 있지만 장년들에게는 교리를 가르쳐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장년들에게 교리를 가르쳐야겠는데 어떻게 교리를 가르쳐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주위에 있는 선배들이나 동료들에게 물어보고 싶었지만 안타깝게도 필자의 주위에는 여기에 대해서 조언을 해 줄만한 사람이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스스로 알아서 하기로 했다.

우선 교리를 전체 교인에게 가르칠 수 있는 마땅한 시간을 정하기가 쉽지 않았다. 서구 개혁교회의 전통에 따라 주일에 하려고 했지만, 주일 오전에는 교인의 층위가 너무 광범위한데다 교회력과 절기 등을 고려하다 보니 할 수 없었고, 주일 오후에는 매달 1-2회 있는 헌신예배와 각종 행사들 때문에 할 수 없었다. 그래서 금요기도회 시간에 교리를 가르치기로 했다. 금요기도회 시간에 설교를 하지 않고 교리를 가르쳤는데 교리를 처음 배우는 교인들에게서 어려워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기도회라면 모름지기 말씀이 은혜롭고 뜨거워야 하는데 교리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이다. 딱딱하고 고전적인 표현들로 가득 찬 교리를 듣고 있는 것은 그들에게 고역이었다.

처음에는 목사가 저러다 말겠지 하던 분들이 시간이 지난 수록 불평하기 시작했다. 어떤 분들은 필자에게 설교를 해 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물론 교리를 배우니 좋다고 말한 분들도 많았지만 나중에 깨달은 것인데 그런 말을 하는 분들은 힘들어 하는 필자를 위로해 주기 위해서였다. 그렇지만 이왕 시작한 것 끝까지 가보자라는 생각과 교리가 언제가 사람을 변화시키겠지라는 막연한 신념을 가지고 필자의 생각을 밀어붙였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반응이 시원찮으니 필자 자신도 재미를 잃어버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필자는 그런 실패와 좌절을 겪으면서 장년들에게 교리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터득하게 되었다. 이에 필자의 깨달음을 독자들과 나눈다. 여기서는 교리를 가르치는 사람이 목사라는 전제를 가지고 글을 적겠다.


II. 교리를 잘 가르치기 위한 실제적인 지침 10가지

1. 교리를 가르치는 사람(목사)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

목사가 교리의 의미와 가치를 모르면 교리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교리 교육은 결코 의욕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목사는 교리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져야 하며 특히 교리를 잘 가르치는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교리는 누가 가르치느냐가 제일 중요하다. 교리를 가르치기 위하여 스스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 공부하시기를 바란다.

2. 교회(당회)의 동의와 공감대가 만들어져야 한다.

목사가 교리를 가르칠 때 먼저 교인들의 공감대를 얻고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당회원들과 교인들에게 교리의 가치와 중요성과 교육 계획을 알리고 협조를 구하면 보다 순조롭고 평탄하게 교리를 가르칠 수 있다. 목사들이 말씀을 가르치는 것은 자신의 고유 권한이라고 생각하여 일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면 이 일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의 반발을 살 수 있다.

3. 담임목사가 직접 가르치는 것이 좋다.

담임목사가 교리교육의 철학과 방침을 가지고 앞장 서야 한다. 특히 담임목사가 할 수 있거나 해야 할 말이 있고, 부교역자가 할 수 없거나 하지 말아야 할 말이 있다. 교리를 가르치다보면 기존에 알려진 지식들을 비판해야 하고 현 교회의 상황에 맞지 않는 이야기들을 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런 내용들을 부교역자가 말하는 것보다는 담임목사가 말하는 것이 좋다.

4. 쉬운 내용을 너무 지루하게 끌고 가서는 안 된다.

사람들이 다 아는 평범한 사실들을 지나치게 자주 반복하거나 너무 오래 끌고 가면 교인들이 듣다가 지친다. 교리를 배우는 목적은 새로운 지식이다. 아는 것을 자꾸 말하기보다는 그것을 확실히 한 후에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필자의 생각에 교리교육은 조금 빠른 속도로 진행해야 한다.

5. 교리 가운데 어렵고 심오한 내용도 과감하게 가르쳐야 한다.

삼위일체, 작정과 예정, 섭리,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 등에 대한 것들을 피하지 말고 과감하게 가르쳐야 한다. 이런 내용들을 다루기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교인들이 알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교리의 모든 항목들은 성경에 기초하고 있으며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들이다. 목사들이 어려운 부분을 쉽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6. 교리를 교인들의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대부분의 교리는 오래전에 만들어졌고 따라서 고전적이며 다소 딱딱하다. 그러다보니 교인들은 교리가 자신들의 삶과 별로 관련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오래 전의 교리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 실제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어야 한다. 교리가 오늘날에도 앎과 삶의 지침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어야 한다.

7.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나 대소교리문답을 직접 번역해서 가르칠 필요가 있다.

필자는 아직 필자의 마음에 꼭 드는 신앙고백서 번역본과 교리문답서 번역본을 보지 못했다. 이는 기존의 번역이 좋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고 외국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의미가 매끄럽게 전달되지 못해서 그럴 수도 있다. 물론 필자가 아직 좋은 번역본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래서 필자는 직접 번역해서 가르쳤는데, 그렇게 하니까 필자 스스로에게 공부도 되고 문구의 의미를 설명하기에 편리했다. 대부분의 신앙고백서는 이미 우리말로 번역되어 있어서 자신 만의 번역본을 만드는 일이 그리 어렵지 않다.

8. 시간을 짧게 잡는 것이 좋다.

필자는 한 번에 30분만 강의했다. 그 이상 가르치면 듣는 사람들이 피곤해 한다. 사실 필자는 모든 설교에 30분을 넘기지 않는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30분을 넘기면 듣는 사람들이 집중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의 시간은 각 교회의 사정에 따라 다를 것이다. 그러니 교회 사정을 감안하여 알아서 하면 된다. 다만 말하는 사람이 느끼는 시간과 듣는 사람이 느끼는 시간은 다르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9. 그 교회의 실정을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서 하면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자기만의 스타일과 자기 교회만의 형편을 감안해야 한다. 교인들 가운데 연세 드신 분들이 많은 교회와 젊은 사람들이 많은 교회는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이 달라야 한다. 특히 교회의 형편을 감안하지 않고, 서구 교회의 교회구조나 직분개념을 우리나라 교회의 현실에 바로 적용하자고 촉구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면 교회에 큰 혼란이 생길 수 있다.

10. 시각교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교리는 딱딱하다. 신앙고백문서의 내용 역시 부드럽게 읽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교리를 가르칠 때 시각교재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파워포인트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고, 강의안을 편집해서 나누어 드리거나, 강의안을 책으로 엮어서 나누어 드릴 수도 있다. 필자는 파워포인트도 사용했고 강의안을 책으로 엮어서 나누어 드리기도 했다.


III. 나이든 장년들에게 교리를 잘 가르치는 방법

나이든 장년들에게 교리를 가르치는 것은 젊은 사람들에게 교리를 가르칠 때와 다르다. 필자는 나이가 든 장년 교인들에게 교리를 가르칠 때에 교인들이 알아듣기 쉽게 가르쳐야 하고 그들의 생활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대단히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젊은 청장년들일 경우에는 교리의 문구를 충실히 해설하면 된다. 보충 자료들을 활용하여 교리의 역사적 배경부터 성경의 근거 구절까지를 다룰 수 있다. 하지만 나이든 장년들은 젊은 사람들만큼 이해력이 높지 않다. 게다가 그들의 삶의 정황은 복잡하고 다단하다. 따라서 목사가 알고 있는 지식을 마구 말해 봤자 알아듣지 못하고 관심도 없다. 특히 넓은 공간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말할 때에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나이가 어느 정도 든 교인들에게 교리를 가르칠 때에는 그들의 이해도와 관심도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 2번째 주일부터 4번째 주일까지(3문~11문)에는 인간의 비참함에 대한 교리가 나온다. 이것을 가르칠 때에 신앙고백서에 적혀 있는 문구 자체만 설명하려 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면 이해를 잘 하지도 못할 뿐 아니라 이해했다 하더라도 금방 잊어버린다. 따라서 이런 교리를 가르칠 때에는 그 문구에 담겨 있는 뜻을 풀어서 가르쳐야 하고, 그 뜻이 오늘날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를 가르쳐야 한다. 즉 원죄와 자범죄로 인한 인생의 비참함과 무능함이 실제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드러나며 체감되는지를 설득력 있고 생생하게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실존적인 의미를 가지지 않은 교리 교육은 효과적이지 않다.

따라서 필자는 나이가 어느 정도 든 장년들에게 신앙고백서나 요리문답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설교라고 생각한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강의보다는 설교가 장년들에게 적합하다. 만약 젊은 사람들로 구성된 작은 그룹에서 교리를 가르친다면 교리의 문구 자체를 충분히 다룰 수 있겠으나 나이가 어느 정도 든 장년들을 대상으로 교리를 가르치려면 그룹이 크든 작든 교리의 문구 자체를 가르치는 일이 쉽지 않다. 교리를 가르치는 목사야 이미 준비된 사람이니 괜찮겠지만 교리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는 장년들은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그래서 필자는 장년들에게 교리를 가르칠 때에는 설교 형태가 낫다고 생각한다.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는 52주 동안 다룰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목사가 일주일에 한번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를 가지고 설교한다면 1년 동안 특정한 본문이나 주제에 치우치지 않고 성경 전체의 주제를 골고루 가르칠 수 있게 된다.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를 설교할 때에는 그 주일에 해당하는 문답들을 충분히 연구한 후에 관련된 성경본문을 찾아 주해하면서 연결하여 설교하는 것이 좋다. 이때 성경본문을 주해하는 것이 주가 되어야지 문답의 문구들 자체가 주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교리 자체는 설교의 근거가 아니다. 교리는 성경본문을 해석해서 나오는 교훈일 뿐이다. 교리를 설명하기 위하여 성경을 조직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의 뜻을 드러내기 위하여 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필자가 볼 때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의 순서대로 설교하는 것이 좋지만 때로 교회의 일정과 상황을 고려하여 순서를 바꿀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성례는 25번째 주일부터 31번째 주일까지에 위치해 있으나 몇 주 후에 성례가 있다면 그 부분을 먼저 설교할 수 있다. 목사는 여러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융통성 있게 교리를 설교할 필요가 있다.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는 문구들이 대체로 쉽게 되어 있다. 다른 신앙고백서들에 비해서 문구가 길지 않고 복잡하지도 않다.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서의 제일 앞에 나오는 ‘위로’는 전체 내용의 목적이요 이유이다. 따라서 이 신앙고백서를 설교하는 것은 다른 신앙고백서 설교보다 쉽고 유익하다.


IV. 나오면서 

이 글은 필자가 그동안 교리를 가르치면서 실수한 점들을 반성하면서 나름대로의 깨달음을 정리한 것이다. 그러니까 이 글은 필자의 반성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아직도 교리를 잘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스스로를 돌아보면서 더 잘 가르치기 위하여 노력할 뿐이다. 이 글을 읽는 분들 가운데에는 이미 교리를 잘 가르치시는 분들이 계실 것이다. 하지만 필자의 미천한 경험이 이 일에 처음 참여하시려는 분들에게 작으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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