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최종편집
기획기사

이번 기획기사는 '종말을 말하다'입니다. 끝 날에 대해 무책임하고 신비한 이야기를 늘어놓아서 신자들을 유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늑대가 나타났다는 양치기의 거짓말에 속다 보니 종말에 대해 말하면 이단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성경적인 종말론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인해 종말이 이미 시작되었고, 또 다시 주님이 오고 계신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고백하면서 마지막 때를 사는 지혜를 구해야 하겠습니다. -편집장 주-




2세기의 몬타누스를 통해 본 종말론의 교훈



5.jpg 

  
  
 
 
임경근 목사
다우리교회 담임목사



에베소에서 그렇게 멀지 않은 페푸자(Pepuza)에 한 교회가 있었다. 교회는 평안했다. 주일이면 온 교인이 함께 모여 예배했다. 함께 찬송을 부르고 설교도 듣고 헌금을 했다. 매 주일 똑 같은 일이 반복되었다. 특별히 나쁠 것도 없고 특별히 좋을 것도 없었다. 늘 보던 사람이고 늘 듣는 같은 말씀이었다. 성령의 역사는 눈에 보이지도 않는 것 같고 교회는 열정이 없어 보였다. 성령의 열매도 보이지 않았다. 어떤 사람은 뭔가 특별한 것을 바라기도 했다.

바로 그 때 몬타누스(Montanus, AD 135-177)라는 사람이 나타났다. 그는 본래 이방종교의 제사장이었다. 나중에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성경을 읽었다. 몬타누스는 요한복음을 특히 좋아했다.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이 ‘보혜사’에 대해 자주 얘기한다. 예수님이 보내실 성령에 대한 것이다. 몬타누스는 이렇게 생각했다. ‘지금 우리 교회에는 성령의 일하심이 있는가?’ ‘성령님의 표적이 없어!’ ‘방언에 대해 들어 본 적 있는가?’ ‘성령으로 충만 한가?’ 몬타누스는 이런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도 말하기 시작했다. 꽤 많은 사람들이 그의 생각에 동의하고 그를 따랐다.

어느 주일날 몬타누스는 두 여자를 데리고 와 교회에 소개했다. 한 여자는 프리스킬라(Priscilla)였고 다른 여자는 막시밀라(Maximilla)였다. 이 두 여자는 남편을 버리고 몬타누스를 따라다녔다. 그 여자들은 예언자라고 하면서 교회에서 이상한 말로 기도했다. “ㄹㄹㄹㄹ*$%#@!(+)_^%%44%67*87” 오순절 날 있었던 방언이라고 말했다. 바닥에 넘어지기도 하고 몸을 구르기도 하고 깔깔대며 웃기도 했다. 예언을 하면 그대로 이루어지기도 했다. 교회는 이런 이상한 것들을 보고 깜짝 놀랐다. ‘와! 성령이 오셨어! 이것이 바로 보혜사 성령이 오신 증거야!’ 몬타누스는 이것이 보혜사 성령의 역사라고 설명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추종했다. 그런데 가끔씩 그 보혜사가 자기 자신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좀 이상했지만 대단한 기적과 능력을 행하는 그의 말을 믿지 못할 이유는 없었다. 어느 날은 몬타누스가 교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은 페푸자의 진정한 성도입니다. 세상의 쇠사슬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 깨어 있으십시오. 신랑 되신 예수님이 곧 오실 것입니다.”

교인들은 이 일 후 교회 목사를 몰아내고 몬타누스를 목사로 세웠다. 성도들은 몬타누스에게 완전히 빠져버렸다. 몬타누스는 아주 엄격한 생활을 요구했다. 금식을 자주 하고 재혼을 금지했다. 가장 멋진 삶은 순교하는 것이라고 했다. 자기 몸을 괴롭게 해야 예수님이 빨리 오실 것이라고 가르쳤다. 예수님이 오시면 고생한 사람들은 태양보다 백배나 더 빛날 것이라고 가르쳤다. 페푸자 교회에서 가장 작은 자도 달빛보다 백배나 더 빛날 것이라고 외쳤다. 그것을 생각하면 고행을 견딜 수 있었다. 페푸자 교회는 부흥하기 시작했다. 페푸자 교회 주변 사람들도 몬타누스에게 모여들었다. 몬타누스의 영향은 정말 대단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교회, 새로운 나라가 임한 것 같았다. 

그런데 몬타누스는 점점 이상하게 변해가기 시작했다. 어느 날 세례를 베푸는 데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라고 하지 않고 ‘성령의 이름’ 대신에 ‘몬타누스와 프리스길라의 이름’으로 라고 세례를 주었다. 또 몬타누스는 설교를 하다가 성경을 덮고는 이렇게 말했다. “성경은 종이일 뿐입니다. 이제부터 나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듣고 여러분에게 얘기합니다.” 몬타누스는 성경보다 더 따끈따끈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고 하면서 새로운 계시를 말하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곧 새 예루살렘이 올 것이라는 예언했다. 몬타누스는 며칠 후 천년왕국이 페푸자 근처 큰 들판에 세워질 것이라고 예언했다. 수많은 신자들이 그곳에 모였다. 그러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를 믿고 따르던 사람들이 실망했다. 그 때에야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났다.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마 24:36) 몬타누스는 나중에 미쳐버리고 말았다. 스스로 목을 매고 자살했다. 그를 따르던 사람들은 허탈해 집으로 돌아갔다. 그렇지만 그의 영향력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를 따르던 많은 사람들의 율법적 삶을 추종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터툴리아누스(Tertullianus)도 이 그룹에 합세한 것은 믿어지지 않는 부분이다. 

몬타누스가 예수님을 열심히 기다린 것은 잘못이 아니다. 좋은 의도로 신앙생활을 열심히 한 것은 권할 일이다. 오히려 교인의 신앙생활이 미지근하고 세속적인 것이 문제이다. 당연히 성도는 성령의 인도에 민감하고 순종함으로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 맞는 말이다. 그렇지만 ‘그리스도와 성령의 이름으로’ 거짓 교훈이나 잘못된 방법으로 믿으면 잘못이다. 몬타누스는 성경의 교훈과 다르게 가르쳤다. 몬타누스는 자신이 성령을 조종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성령이 몬타누스를 통해서만 말씀하신다고 여겼다. 나중에는 몬타누스 자신이 성령이라고 주장했다. 몬타누스의 말은 곧 하나님의 말이었다. 몬타누스 자신이 예언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몬타누스 스스로 예수님이 언제 어디로 재림하실 지를 예측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의 생각이 성경보다 더 정확하다고 확신했다. 자기 생각에 떠오르는 것이 곧 진리라고 착각한 것이다. 사람은 스스로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는데 몬타누스는 교만하고 어리석었다. 

이단은 완전히 근절되지 않는다. 지금도 몬타누스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교회 안에 있다. 기적과 이적과 신기한 생각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령님은 우리가 느낄 수 없게 일하신다. 성령님은 우리 마음속에 들어오셔서 거듭나게 하시고, 믿음을 주시고,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순종하게 하시고, 기쁨으로 예배하고, 말씀대로 살도록 하신다(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29-38문). 이런 성령님의 엄청난 일을 하찮게 여기고 무시한다면 큰 실수를 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참 교회는 단순히 감정이나 인간의 지혜나 의지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 교회는 성령님이 주시는 평화와 질서로 이끌고 성령의 검인 말씀으로 잘 교육해야 한다. 말씀을 잘 가르칠 때 성령 하나님께서 성도의 마음속에 일하신다. 성령님은 지금도 우리의 생활 가운데 살아 계신다.  



몬타누스 종파의 경우를 통해 우리는 어떤 종말론적 관점을 배울 수 있을까? 몇 가지를 정리해 본다. 

1. 20세기 말에 대한민국에 있었던 예수님의 재림에 관한 해프닝은 1992년 10월 28일에 있었던 다미선교회이다. 몬타누스가 일으켰던 종말론적 종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재림의 날짜와 장소, 그리고 성경보다는 신비적 예언을 따랐다는 점이다. 물론 기적과 방언과 방서를 믿고 따랐다. 지금도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도 얼마든지 그런 일들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2. 성경을 벗어나는 기적과 예언, 계시를 주장하는 은사주의파(오순절파 포함)는 대체로 역사적 교훈에 관심이 없다. 역사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마음과 귀가 없다. 성경은 과거 역사에서 많은 것을 배우라고 지속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3. 종말론적 이단이 종종 빠지는 함정은 기록된 계시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넘어가는 것이다.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계 22:18-19) 그들은 이 말씀을 쉽게 간과한다. 

4. 종말론적 이단들은 대체로 강하고 특별한 우월의식으로 사로잡히는 것이 특징이다. 교회의 교리를 초월한 새로운 메시지를 가진 종파는 일반적 설교로 살아가는 일반 성도들을 넘어서는 영적 엘리트 의식으로 충만하다. 이런 엘리트 의식은 신기한 기적과 이적으로 쉽게 형성된다. 조심해야 한다. 

5. 종말론적 종파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혼란스럽고 교회의 영향력이 약해졌을 때 더 큰 힘을 얻는다. 종말론적 종파는 일종의 도피처가 된다. 조심해야 한다. 

6. 종말론적 종파는 극단적 금욕주의로 엘리트 의식을 자랑하도록 한다. 삶에서 율법적 엄격성과 열광적 헌신은 그들 스스로 만족감을 얻도록 한다. 조심해야 한다. 

7.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주관적 성령님의 역사를 더 많이 얘기한다. 조심해야 한다. 

8. 이단들은 언제나 교회 가운데 생겨났다. 특히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예수님, 그리고 성령님에 대한 잘못된 이단사상이 교회에 들어왔다. 교회는 진리의 말씀을 잘 보존하고 전해야 한다. 지금도 교활한 이단들의 생각과 영향이 교회에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정신을 차려야 한다. 바울 사도는 에베소 교회 장로들에게 그런 교회 가운데 일어날 이리들을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행 20:28-32). 


< 저작권자 ⓒ 개혁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 notice

    [교회법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 제네바교회 교회법령(1541년/1561년)에 대해

    <제네바교회 교회법령>(1541년/1561년)에 대해 성희찬 목사 (작은빛교회) 교회 역사가 필립 샤프(Philip Schaff, 1819-1893)는 교회법령은 칼빈이 제네바에서 추방당한 원인이요 스트라스부르에서 그가 봉사한 프랑스 이민 교회가 번성한 이유요 그가 다시 제...
    Date2025.01.13 By개혁정론 Views20
    read more
  2. [74회 고신총회 상정 안건 분석 4] 교회학교 현장이 바뀌고 있다

    2024년 9월 10일(화)부터 13일(목)까지 제74회 고신총회가 열립니다. 개혁정론은 매년 총회를 앞두고 총회에 상정된 안건을 분석하는 기사를 올려왔습니다. 올해 역시 74회 총회에 상정된 안건 중 주요한 내용을 분석하는 기사를 올립니다. 이 기사를 통해 총...
    Date2024.09.07 By개혁정론 Views438
    Read More
  3. [74회 고신총회 상정 안건 분석 3] 개체교회 시찰 매뉴얼 작성 청원

    2024년 9월 10일(화)부터 13일(목)까지 제74회 고신총회가 열립니다. 개혁정론은 매년 총회를 앞두고 총회에 상정된 안건을 분석하는 기사를 올려왔습니다. 올해 역시 74회 총회에 상정된 안건 중 주요한 내용을 분석하는 기사를 올립니다. 이 기사를 통해 총...
    Date2024.09.04 By개혁정론 Views385
    Read More
  4. [74회 고신총회 상정 안건 분석 2] 미혼 강도사의 목사 임직 기준 지침 청원

    2024년 9월 10일(화)부터 13일(목)까지 제74회 고신총회가 열립니다. 개혁정론은 매년 총회를 앞두고 총회에 상정된 안건을 분석하는 기사를 올려왔습니다. 올해 역시 74회 총회에 상정된 안건 중 주요한 내용을 분석하는 기사를 올립니다. 이 기사를 통해 총...
    Date2024.08.27 By개혁정론 Views527
    Read More
  5. [74회 고신총회 상정 안건 분석 1] 정동수 목사(인천사랑침례교회) 신학 검증

    2024년 9월 10일(화)부터 13일(목)까지 제74회 고신총회가 열립니다. 개혁정론은 매년 총회를 앞두고 총회에 상정된 안건을 분석하는 기사를 올려왔습니다. 올해 역시 74회 총회에 상정된 안건 중 주요한 내용을 분석하는 기사를 올립니다. 이 기사를 통해 총...
    Date2024.08.23 By개혁정론 Views2495
    Read More
  6.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 6] 나는 언제쯤 담임 목사가 될 수 있을까?

    이번 기획기사의 주제는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입니다. 우리는 현재 교회 위기의 시대를 넘어 생존을 걱정해야할 시기로 접어들었습니다.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사회, 그리고 복음전도의 위축은 교회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교...
    Date2024.07.23 By개혁정론 Views1632
    Read More
  7.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 5] 담임목사와 함께 교회 세우기

    이번 기획기사의 주제는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입니다. 우리는 현재 교회 위기의 시대를 넘어 생존을 걱정해야할 시기로 접어들었습니다.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사회, 그리고 복음전도의 위축은 교회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교...
    Date2024.07.19 By개혁정론 Views609
    Read More
  8.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 4] 지금 분립개척을 준비해 보면 어떨까?

    이번 기획기사의 주제는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입니다. 우리는 현재 교회 위기의 시대를 넘어 생존을 걱정해야할 시기로 접어들었습니다.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사회, 그리고 복음전도의 위축은 교회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교...
    Date2024.07.13 By개혁정론 Views318
    Read More
  9.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 3] 우리는 ‘4무’ 교회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번 기획기사의 주제는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입니다. 우리는 현재 교회 위기의 시대를 넘어 생존을 걱정해야할 시기로 접어들었습니다.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사회, 그리고 복음전도의 위축은 교회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교...
    Date2024.07.09 By개혁정론 Views329
    Read More
  10.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 2] 건물과 장소에 관하여

    이번 기획기사의 주제는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입니다. 우리는 현재 교회 위기의 시대를 넘어 생존을 걱정해야할 시기로 접어들었습니다.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사회, 그리고 복음전도의 위축은 교회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교...
    Date2024.07.02 By개혁정론 Views274
    Read More
  11.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 1] 교회의 잉태와 출생

    이번 기획기사의 주제는 "교회는 어떻게 세워지는가?"입니다. 우리는 현재 교회 위기의 시대를 넘어 생존을 걱정해야할 시기로 접어들었습니다.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사회, 그리고 복음전도의 위축은 교회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교...
    Date2024.06.25 By개혁정론 Views387
    Read More
  12. [장로교회를 소개합니다 6] 은혜의 방편: 성찬 제대로 누리기

    이번 기획기사는 '장로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입니다. 장로교회의 신학적 토대인 개혁주의 신학을 목회 현장에 잘 적용할 때 건강한 장로교회가 세워집니다. 하지만 신학 이론을 목회 현장에 접목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힘듭니다. 여기에는...
    Date2024.06.08 By개혁정론 Views395
    Read More
  13. [장로교회를 소개합니다 5] 성도생활지침

    이번 기획기사는 '장로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입니다. 장로교회의 신학적 토대인 개혁주의 신학을 목회 현장에 잘 적용할 때 건강한 장로교회가 세워집니다. 하지만 신학 이론을 목회 현장에 접목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힘듭니다. 여기에는...
    Date2024.05.25 By개혁정론 Views409
    Read More
  14. [장로교회를 소개합니다 4] 양육 사십주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이번 기획기사는 '장로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입니다. 장로교회의 신학적 토대인 개혁주의 신학을 목회 현장에 잘 적용할 때 건강한 장로교회가 세워집니다. 하지만 신학 이론을 목회 현장에 접목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힘듭니다. 여기에는...
    Date2024.05.21 By개혁정론 Views342
    Read More
  15. [장로교회를 소개합니다 3] 공예배, 삼위 하나님과 나누는 인격적인 대화

    이번 기획기사는 '장로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입니다. 장로교회의 신학적 토대인 개혁주의 신학을 목회 현장에 잘 적용할 때 건강한 장로교회가 세워집니다. 하지만 신학 이론을 목회 현장에 접목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힘듭니다. 여기에는...
    Date2024.05.08 By개혁정론 Views631
    Read More
  16. [장로교회를 소개합니다 2] 교리교육의 실제

    이번 기획기사는 '장로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입니다. 장로교회의 신학적 토대인 개혁주의 신학을 목회 현장에 잘 적용할 때 건강한 장로교회가 세워집니다. 하지만 신학 이론을 목회 현장에 접목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힘듭니다. 여기에는...
    Date2024.04.29 By개혁정론 Views420
    Read More
  17. [장로교회를 소개합니다 1] 장로교회의 교육

    이번 기획기사는 '장로교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입니다. 장로교회의 신학적 토대인 개혁주의 신학을 목회 현장에 잘 적용할 때 건강한 장로교회가 세워집니다. 하지만 신학 이론을 목회 현장에 접목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힘듭니다. 여기에는...
    Date2024.04.23 By개혁정론 Views420
    Read More
  18. [교회법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 교회법의 나아갈 길: 교회법과 교인의 권리

    교회법의 나아갈 길: 교회법과 교인의 권리 성희찬 목사 (작은빛교회) 16세기 종교개혁을 통해 회복한 이신칭의(以信稱義) 복음은 바른 교훈의 회복을 넘어 교회정치에서 교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각성시켰다. 특히, 교회에서 교인이 갖는 ...
    Date2024.04.02 By개혁정론 Views258
    Read More
  19. [기독교인과 선거 5] 네덜란드 교회 교인은 어떻게 정치에 참여할까?

    제22대 총선이 다가왔습니다. 국회(의원)는 민의를 대변하는 입법부 역할을 하기에 참으로 중요합니다. 기독교 정당을 표방하는 곳도 선거에 나섭니다. 기독교인이라고 하면서 선거승리를 위해 불법에 가담해서는 안되겠고, 교회도 선거법을 제대로 지켜야 하...
    Date2024.03.20 By개혁정론 Views264
    Read More
  20. [기독교인과 선거 4] 설교학적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정치 설교하기

    제22대 총선이 다가왔습니다. 국회(의원)는 민의를 대변하는 입법부 역할을 하기에 참으로 중요합니다. 기독교 정당을 표방하는 곳도 선거에 나섭니다. 기독교인이라고 하면서 선거승리를 위해 불법에 가담해서는 안되겠고, 교회도 선거법을 제대로 지켜야 하...
    Date2024.03.18 By개혁정론 Views33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5 Next
/ 25

기획기사

사설
[사설] 성찬상을 모독하지 마라
[사설] 제7차 개정헌법 헌의안, 총...
[사설] 총회장은 교단의 수장이 아...
[사설] 명예집사와 명예권사, 허용...
[사설] 총회가 계파정치에 함몰되지...
[사설] 최근에 일어난 고려신학대학...
세계로교회 예배당 폐쇄 조치를 접하며 3
[사설] 총회(노회)가 모일 때 온라...
총회가 졸속으로 진행되지 않으려면
[사설] 누가 고신교회의 질서와 성...
칼럼
왕처럼 살고 싶습니까? 왕처럼 나누...
푸틴의 머릿속에 있는 그림
백신 의무 접종과 교회 (3부)
백신 의무 접종과 교회(2부); 교회...
백신 의무 접종과 교회 (1부)
우리 악수할까요?
두려움으로부터의 해방 (Peter Holt...
관심을 가지고 보십시오.
동성애 문제에 대한 두 교단의 서로...
하나님께서는 역사의 잘못을 통해서...
기고
고재수의 삶과 고신 교회
고재수 교수의 가르침과 우리의 나...
고재수의 신학과 고신교회
동료로서 본 고재수 교수의 고려신...
고재수 교수의 한국 생활과 사역
고재수 교수의 생애
10월 27일, 어떻게 모일 것인가?
10월 27일 광화문 집회 논란을 통해... 1
캐나다에서 동성애를 죄라고 설교할...
10월 27일 광화문 집회 논란을 통해...
논문
송상석 목사에 대한 교회사적 평가 ...
송상석 목사와 고신 교단 (나삼진 ...
송상석 목사의 목회와 설교 (신재철...
네덜란드 개혁교회 예식서에 있어서...
제7차 헌법개정초안(2022년 6월) 분...
제7차 헌법개정초안(2022년 6월) 분...
제7차 헌법개정초안 예배지침 부분...
제7차 헌법개정초안(2022년 6월) 분...
SFC 강령의 “전통적 웨스트민스터 ...
지역교회의 적정 규모(規模 size)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