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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총회(노회)가 모일 때 온라인 성찬을 해도 될까?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올해 대부분의 개신교회 교단들이 온라인총회로 전환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장로교 교단들이 총회와 노회 개회예배를 할 때에 성찬식을 행했는데, 온라인총회로 전환되었기에 성찬식을 해야 하는지, 하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함께 모여서 총회를 열 수 없는 상황이기에 성찬식마저 할 수 없다면 심적으로 더 힘들 것이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개회예배를 할 때에 성찬식도 함께 가지자고 주장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예배를 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예배의 요소인 성찬식도 함께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다. 몸은 떨어져 있더라도 온라인 성찬을 통해 하나됨을 누리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라도 성찬을 가져서 희망을 주자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은 바로 향후에 있을 노회로 이어질 것이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 노회도 온라인으로 열 수밖에 없다면 온라인 성찬에 관한 논의가 재연될 것이다. 그리고 즉시로 개체교회에서의 온라인 성찬에 대한 논쟁으로 불붙을 것이다.

   코로나 19시대를 맞아 이미 많은 교회가 영상으로 예배드리고 있다. 각 가정에서 가족들이 영상을 통해 예배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 성찬은 그 예배 순서 가운데 하나인데, 성찬만을 해서는 안될 이유가 있을까? 성찬에서 떡과 잔을 나누는 이들이 교인이 아니라 총대들인 목사 장로들이라면 더더욱 문제가 없지 않는가? 직분자가 없는 온라인 성찬이 아니라, 직분자의 수종이 있는 온라인 성찬이라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지 않을까? 코로나 19라는 위기를 직면해서 우리가 창의적으로 더욱 온라인 성찬을 통해 주님을 바라보고 소망을 가져야 되지 않는가? 성찬식은 물질적인 것에 매이는 것이 아니라 물질을 초월한 영적인 성례이지 않은가?

   교파, 교단마다 성찬의 예식이 다양한 방식으로 시행될 수 있다. 그러나 성찬은 성례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찬은 사람이 아니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최소한의 원리와 질서를 따라야 한다.

 

   우리 예배지침 제1조 역시 교회를 가리켜서 예배 공동체라고 하면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계속적인 하나님의 말씀이 정확하게 선포되어야 하고, 권징을 정당하게 시행할 뿐 아니라 성례를 올바르게 집행함으로 그 정통성이 유지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성례를 올바르게 집행하는’ 방식은 교회의 정통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다, 이 말은 성찬을 베푸는 방식에서 성례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요건은 적어도 갖추어야 한다는 뜻이다.

 

 

총회와 노회 개회예배 시 온라인 성찬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크게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이것이 성찬의 중요한 원리와 질서를 벗어나기 때문이고, 둘째는 현재 코로나19시대에 온라인(영상) 예배를 드리는 수많은 성도와 교회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1) 성찬의 중요한 원리와 질서를 벗어나기 때문이다

 

   첫째, 총회와 노회에서의 온라인 성찬은 성찬의 중요한 원리와 질서 중 하나인 성도가 한 몸이요 한 가족으로 참여하는 새 언약의 공동식사로서 성도 사이의 수평적인 연합, 성찬이 갖는 교회론적 의미를 충분히 드러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세례와 성찬은 하나님과의 수직적 관계뿐 아니라, 신자들과의 수평적 관계를 보여주는 의식이다.

 

   성찬은 개체교회에서 회중이 ‘함께 모일 때’(고전 11:33)에 시행하였다. 고린도 교회는 어떤 이들이 다른 이들을 기다리지 못하고 먼저 성찬에 참여함으로 큰 책망을 받았다. 이들은 그리스도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였다. 성찬에서 한 몸, 한 교제를 가리키기에 ‘한 떡’과 ‘한 잔’을 우리 눈에 보이는 표로 주셨다(“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여함이라”-고린도전서 10:17). 이것은 주님이 제정하신 성찬이 공예배에서 온 성도가 함께 한 자리에 모여 같은 한 상에서 받는 예식인 것을 말한다.

 

   총회와 노회에서의 온라인 성찬은 한 곳에서 서로 얼굴을 보며 한 상에서 한 떡과 한 잔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집례자는 본부에서 총대들은 흩어져서 각기 시행하는 것이기에 성찬상이 하나가 아니라 불가피하게 여러 개의 상이 존재하게 된다. 그리고 총대들은 같은 한 상에 있는 한 떡과 한 잔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흩어져 있는 상에서 나오는 각각의 떡과 각각의 잔에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총회와 노회에서의 온라인 성찬은 한 상, 한 떡과 한 잔이 가리키는 한 몸, 한 교제라는 성찬의 원리와 질서를 충분히 드러낼 수 없다.

 

   둘째, 우리 예배지침의 해설을 보면(헌법해설, 예배지침 제55문답) 성찬 성례의 방식을 설명할 때 성찬의 예식을 집례하는 자와 떡과 잔을 (배병, 배잔 위원들을 통해) 나누는 자는 동일한 사람임을 적시하기 때문이다:

 

9. 마찬가지로 목사는 잔을 들어 이렇게 말한다. 그리스도께서 또는 사도들이 성찬식 때 사용한 것과 다른 방법으로 말할 수도 있다: “주님의 제정과 명령, 그리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에 따라, 나는 이 잔을 취하여 여러분에게 나누고자 합니다.”

 

   그런데 총회와 노회에서의 온라인 성찬, 더 나아가 개체교회에서의 온라인 성찬은 집례자와 (배병, 배잔위원을 통해) 떡과 잔을 나누는 자가 동일한 인물이 아니다. 집례자는 본부에 있는 한 명이지만, 실제 떡과 잔을 나누는 사람은 여러 처소에 흩어져 있다.

 

   셋째, 성찬은 기독교의 핵심인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와 직접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고신대학교 우병훈 교수가 “인터넷 성찬이 가능한가?” 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성찬은 “주님의 ‘만찬’”이기 때문에 중요한 게 아니라 “‘주님의’ 만찬”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강조점은 만찬이 아니라 주님에게 있다. 단지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먹고 마시는 것이 성찬의 의미를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인지 분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예배당에 모여 성찬에 참여할 때에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편의상 떡과 잔을 미리 나누어 놓고 나누어진 떡과 잔에 참여하지만 그 떡과 잔은 하나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한 떡과 한 잔, 즉 한 분 그리스도의 살과 피에 참여한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하나의 큰 떡을 가지고 떼어서 먹고, 하나의 큰 잔을 가지고 돌려가면서 마시는 것을 고집하는 교회들도 있다. 우리는 영이 아닌 실제 몸으로 참여하고, 허공이 아닌 한 장소에서 함께 참여하여서 한 분이신 그리스도를 받는다. 성찬식을 하나의 기념식 정도로 잘못 시행하면, 그리스도와의 실제적인 교제를 누리지 못한다.

 


2) 총회와 노회의 온라인 성찬이 현재 코로나 19시대에 영상예배를 드리는 성도와 교회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총회와 노회의 온라인 성찬이 비록 각 처소에서 직분자가 수종드는 것이라 해서 문제가 없고, 이것이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각 가정에서 온라인(영상) 예배 도중에 영상에 나오는 목사의 지도를 따라 각 가정별로 혹은 개인별로 시행하는 성찬”과 차별된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이 온라인 성찬이 향후 일선의 교회와 성도에게 미칠 파장을 충분히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일부 교회와 성도는 총회와 노회가 온라인으로 성찬을 했다는 것을 듣고는 각 가정에서 참여하는 영상 예배에서도 온라인 성찬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직분자가 비록 성찬 현장에 없어도 영상에 나오는 목사의 인도를 따라 얼마든지 교인들도 떡과 잔을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이 허용되면 예상치 못한 결과, 즉 성찬이 회중과 동떨어져서 사유화되는 길이 열릴 수 있다. 교회역사를 보면 세례를 포함하여 성찬의 사유화가 이루어진 예를 심심찮게 확인할 수 있다. 왕족이나 유력자들은 회중이 있는 교회가 아니라 자기들의 집에서 목사를 모시고 세례를 베풀고 성찬을 하였다. 예배당 안에서도 이런 일이 벌어졌다. 중세예배당 건물의 양쪽 측면 회랑을 넓혀서 채플을 많이 만들었는데, 이 곳이 바로 유력자들이 개인사제를 고용하여 자기 가족과 조상을 위해 미사를 계속해서 드려주도록 한 곳, 즉 예배를 사유화한 곳이었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어 온라인 성찬이 허용되면 온라인 세례 역시 막을 도리가 없을 것이다. 성찬과 세례는 같은 성례이기 때문이다. 세례에서 집례자가 영상에서 예식문을 읽고 서약을 받으면, 물을 뿌리는 자는 영상예배에 참여하는 본인이나 가족이 될 수 있다. 여기서도 집례자와 물을 뿌리는 자가 동일한 인물이 아니다. 다른 교회들이 이렇게 온라인으로 세례를 받은 신자를 형제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로 확대될 수도 있다.

 

   총회나 노회에 모인 총대들이 노회와 당회에서 파송받은 목사, 장로들이지만 총회와 노회가 교회는 아니다. 물론, 장로회 교회인 장로교회는 노회가 교회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회가 개체교회는 아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총회와 노회에서 개회예배를 할 때 관례로 성찬을 베풀어 왔는데 이것은 절대 양보할 수 없는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총회와 노회로 모일 때 무조건 성찬을 베풀어야 하고, 성찬식을 베풀지 않는 것이 큰 문제라고 보는 것은 하나의 편견이다.

 

 

각종 연합모임에서의 성찬식도 재고해야 한다.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고전 11:18, 33, 14:26)라는 문구에 나와 있듯이 성찬은 원래 개체교회 단위에서 회중이 함께 그리스도의 살과 피에 참여하는 것이다. 회중이 함께 복된 식탁으로 나아갈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을 통해 그 떡과 잔을 사용하셔서 실제적으로 임재하시고, 실제적으로 자신을 나누어 주신다. 성찬의 가장 중요한 의미가 하나됨을 누리는 것이기에 개체교회의 회중이 모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예배 안에서 그 성찬식이 베풀어져야 하다.

   

   이런 저런 연합집회나 연합모임 등에서 의례적으로 성찬을 베푸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있어야 하겠다. 교단을 초월해 모이는 연합집회가 많고, 한 교단에 속했다고 할지라도 서로의 삶을 잘 알지 못하는 이들이 하나됨을 느끼고 감격하기 위해 성찬식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살펴야 하겠다. 심지어 결혼식에서도 성찬식을 베풀기도 하는데 합당하지 않다.

 

   코로나로 인해 함께 모이지 못하고, 성찬에 참여하지 못해서 우리의 영혼이 배고픈 것보다 주 예수께서 제정하신 원리와 질서에서 벗어남으로 주님의 성찬을 가볍게 대하는 것을 우리가 더욱 두려워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 예배를 통해 설교를 들을 수 있지만 성찬을 시행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에게 큰 고통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이런 기회를 통해 진정한 성찬을 기다리며 사모하는 것, 진정한 성찬을 통해 주 예수 그리스도와의 교제 뿐 아니라 성도의 연합과 교제를 깊이 사모하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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