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 교회학교 공과교재 <킹덤스토리> 완간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교회학교 공식 교과서인 제6차 교육과정 ‘킹덤 스토리’가 2024년 6월에 완간되었다. 2021년 10월 <킹덤 스토리 1-1> 발간을 시작으로 코로나 19 상황의 어려움을 뚫고 올해 6월 완간에 이르렀다. 이 작업을 위해 2017년부터 개혁신학자, 기독교교육학자, 교회 어린이 목회사역자 등 많은 전문가가 투입되었다. 특히 총회교육원 실무진들은 ‘총회교육원은 천안의 꺼지지 않는 등불’이라는 별명을 받을 정도로 많은 수고를 했다.
많은 이들의 노력으로 완간의 결실을 맺은 ‘킹덤 스토리’는 ‘그랜드 스토리’의 후속작이면서 전체적으로 혁신적인 개편을 시도한 새로운 교재다. 이 교재를 통해서 교회학교 학생들은 창세기에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전체 성경을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배울 뿐만 아니라 그 사이에 신앙의 뼈대와 같은 기본 교리인 십계명과 주기도문, 사도신경을 배울 수 있다.
특별히, 킹덤 스토리는 청장년까지 동일한 성경 본문과 주제를 갖고 3년 동안 배울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온 교회가 같은 본문으로 동일한 내용을 배우며 신앙의 일치를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교역자와 교사들이 부족한 미래자립교회를 위해 유튜브(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총회교육원)와 메일 자료를 통해 챈트를 비롯한 율동과 활동 자료를 제공하여 공교회의 수준을 맞출 수 있었다.
우리 고신 교회는 교회헌법에서 총회에서 발행하는 교재를 사용하도록 가르치고 있다(제10장 교회학교 제46조 교회학교의 교재). 이는 고신 교회 산하 교회학교의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이 총회에서 발행하는 교재에 잘 녹아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러 고신 교회에서 ‘킹덤 스토리’를 교회학교 교재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내년에는 ‘킹덤 스토리’ 완간 기념으로 모든 고신 교회가 ‘킹덤 스토리’ 교재를 사용하길 바란다.
자세한 ‘킹덤 스토리’ 소개는 www.edpck.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훈희 수습기자 (reformedjr@naver.com)
< 저작권자 ⓒ 개혁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